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수익 창출

블로그! 상위노출보다 유입이 정답이다

블로그!상위노출보다 유입이 정답이다

상위노출과 유입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포스팅한 글이 해당 검색엔진에 상위노출 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순수하게만 바라보자면 이러한 많은 사람들의 덧글과 관심으로 인해 컨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으로서 자부심도 느끼게 되고 보람도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위노출 --> 트래픽 발생 --> 광고 수익 이라는 흐름이 자리잡으면서 어뷰징을 통한 검색결과 조작이나 60%의 완성도로 컨텐츠를 마구 생산하는 블로그 공장들이 생겨나게 됨으로써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상위노출과 트래픽이 동시에 발생한다면 매우 이상적인 상황이지만 인위적으로 조작된 결과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만족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들은 떠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기적으로 달콤한 열매를  취할 수는 있지만 애써 포스팅해놓은 글들이 해당 검색사이트가 유저로 부터 외면을 받게 되면 가치가 급락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어뷰징을 막기 위해 각 해당 검색 포털 사이트들 또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가 진정으로 승리하려면 오래살아남아야 합니다. 잠깐 1등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살아남아 꾸준히 광고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 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거는 상위노출이 대세인 시대가 있었지만 이제는 유입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유입을 시킬지 고민해야 합니다.

유입이 곧 블로그 최적화

현재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저품질의 리스크가 심각합니다. 저품질이란 나의 블로그가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별다른 잘못을 하지도 않았는데 어느샌가 네이버 정책으로 인해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버린 사례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위해 유튜브와 티스토리 블로그가 대세이며 이 채널로 유입시키기 위해 SNS를 키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SNS를 키우기 위해서는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주제와 연동이 되어야 합니다. SNS 활성화를 통한 블로그로의 유입과 공유와 링크를 반복하면서 시너지를 만들어 내야만 트래픽이 증가하고 자연스럽게  블로그가 최적화 되어서클릭률도 오르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광고수익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유입을 위한 키워드 리스트 작성

사람들이 정보를 찾기 위해 반드시 하는 것이 검색창에 키워드를 기입하는 행위입니다. 키워드를 통해서 해당 정보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할때 제목이라든지 본문내용에 핵심키워드가 올바로 삽입 되는지는 유입이라는 관점에서 절대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블로그의 운영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창출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돈이 되는 키워드를 찾아서 리스트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리스트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주제와 목적이 긴밀한 관계를 가지도록 키워드의 세분화 작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키워드를 세분화시키고 또 세분화시켜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더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얻어내기 위해서 네이버광고의 키워드검색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구글 애드워즈의 키워드 플래너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거기에서 내가 원하는 분야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월간 클릭수등을 비롯하여 현재 어떤 키워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블로그가 힘이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가장 뜨거운 검색어는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면 뜨거운 검색어 일수록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본질적으로 검색 포탈 사이트의 주요 수입원을 침해하는 것이 되어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핵심 키워드의 연관키워드등을 이용하여 키워드 리스트를 작성한 뒤 포스팅에 사용한다면 상위노출과 유입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어느정도는 잡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검색 포털의 주요 수익원이 키워드 광고인데 블로거들이 수익발생을 목적으로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다면 이 회사들은 절대 달가워하지 않을 것입니다.따라서 다음과 같은 키워드는 피해야 합니다.

금융관련 키워드

대출, 보험, 적금, 개인회생, 파산 등등 (특히 보험 키워드는 매우 고가입니다.)

병원 관련 키워드

치아교정, 보톡스, 하지정맥류, 필러, 성형 등 (병원 키워드는 입찰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성인 키워드

성인 키워드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민감하게 고려해야 하는 키워드 입니다.

유해 키워드

마약, 도박, 청소년 유해 관련 

기타 고가 키워드

서버호스팅, 웹하드, 명품, 이미테이션, 중고차, 부업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