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비즈니스 모델(패션사업)
SPA 비즈니스 모델이란?
소매전문점(Specialty retailer's store)+자사상표(Private label)+의류(Apparel)의 첫번째 스펠링을 딴 것입니다. 다시말해 기업이 직접 기획한 의류를 자사 브랜드로 직접 생산하여 "직접"운영하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합니다.
패션기업의 트렌드는 디자인, 생산과정, 유통과정을 기업 내부 프로세스를 통합함으로써 지금 이순간에도 변하고 있는 패션트렌드 및 유행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업 내부 프로세스 통합과 동시에 자체적으로 자동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생산과 유통시스템의 속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납품 지연, 불량품 같은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SPA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입니다.
디자인~제품생산~배송까지 15일 이내에 마무리되는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유행에 민감한 패션업계에서 발빠르게 대응해내는 것이 핵심프로세스가 됩니다.
보통품질의 옷을 스피드하게 생산
패션이라는 것이 계절 시즌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빨리빨리 대체 상품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다품종을 소량생산함으로써 인기 상품이 소진되면 바로 이어서 신상품을 소개함으로써 희소성의 가치를 창출하거나 시중 유행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브랜드가치
유명 디자이너+유명인과의 콜라보 제품으로 패션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판매전략
잠재 고객들이 상품에서 매장을 발견한 시점이 아니면 구할 수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갖도록 함으로써 희소성의 가치를 활용하여 구매욕구를 자극함과 동시에 유통된 제품의 재고를 최소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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