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사업계획서
성공적인 사업계획서의 핵심 내용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업계획서는 해당 사업에 참여할 팀과 자산이 투자를 정당화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큰 시장에서 지속적인 "시장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다 는 내용을 반드시 담고 있어야 하며 이것이 사업계획서의 핵심사항이 된다. 시장지배력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투입된 자본 비용을 초과하는 수익을 내는 능력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시장지배력은 약자를 괴롭히는 힘이며 시장지배력으로 인해 특정 회사가 불균등하게 높은 수익을 거두게 되고 해당 산업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높은 투자 수익률은 시장 지배력과 밀접한 관련이 되고 VC들이 핵심적으로 고려하는 사업계획서의 핵심사항이다.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기 위해서 가격 결정력이 있어야 하며 사업의 규모가 커야 한다. 큰 사업 규모는 생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지배력이 없으면 제품이나 서비스는 일용품에 불과하며 그런 사업은 고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힘들다. 따라서 투자를 받기 위한 사업계획서는 VC들의 투자 근거를 튓받침하는 논거들로 잘 구성되어야 한다. 즉 어떻게 회사가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는지 어떤 식으로 수익과 연계시키는지에 대한 방법들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실패하는 사업 계획서는 시장, 제품, 팀 등에 관한 긴 서술에 그친 것이다. 성공하는 사업계획서는 사실, 주장, 가정이 투자자들이 얻게될 이익에 대한 논거를 뒷받침 하는 논리적이고 단계적인 것들이라야 한다. 그 중 핵심적인 요소가 시장지배력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시장 지배력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 회사의 시장가치가 투자 금액으로 결정되는 장부가치를 훨씬 상회하는 상황을 만들어낼 수 있는 유일한 원인 요소이며 이로 인해 리스크를 안은 투자자에게 그에 걸맞은 보상이 가능해 진다.
만약 시장 지배력이 없다면 회사의 시장가치는 투자 자본의 원금을 넘어서기 어렵고 자연적으로 투자수익률은 감소할 것이다. 또한 시장지배력이 짦은 시간 존재한다면 평균을 넘는 이익은 단기간에 그치고 말 것이다시장 지배력을 달성하기 위한 근거 제시로 다음 6가지 사항을 증명해야 한다.
첫째, 우리 사업은 접근가능한 시장의 규모가 크고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 1) 크지만 너무 크지 않은 시장, 2) 시장점유율이 아닌 규모 자체의 성장에 따른 회사의 성장, 3) 시장에서 업계 1,2위가 될 정도의 역량, 4) 명확한 고객 접근 방법 으로 카테고리를 세분화 하여 자료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1) 크지만 너무 크지 않은 시장
2) 시장점유율이 아닌 규모 자체의 성장에 따른 회사의 성장
3) 시장에서 업계 1, 2위가 될 정도의 역량
초기 기업이 시장에서 1,2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은 시장 지배력을 가질 수 있느냐와 연결되어 있다. 만약 사업계획서가 시장에서 1위가 되는 과정 설명을 정확하게 하고 있지 않다면 그 회사가 시장 지배력을 행사할 일은 없을 것이다. 3위, 4위 업체는 시장 지배력이 없다. 즉 투자 고려 대상이 아니다.
또한 2조 달러의 시장에서 2%정도 차지할 것이라는 Top-down 분석 방식을 매우 싫어하며 이러한 계획은 철저히 무시될 것이다. 반드시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VC들의 목표는 10배의 수익금 회수이며 이것은 시장 지배력에 달려있다
4) 명확한 고객 접근 방법
둘째, 우리 사업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지속가능하고 실현가능한 시장 지배력 행사가 가능하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1) 경쟁자에 비해 매우 큰 가치 제공, 2) 시장 지배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방어 가능한 시장 지위, 3) 매우 높은 매출 총이익 으로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자료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1) 경쟁자에 비해 매우 큰 가치 제공
2) 시장 지배력을 활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방어 가능한 시장 지위
특허 :
특허는 법적인 독점력을 부여한다. 특히 의료 기기, 치료약, 반도체 디자인 등에서는 필수적이다
노하우 :
우월한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경쟁사가 흉내낼 수 없다면 시장에서 특권적인 지위를 누린다.
시장 선점 전략 :
시장 선점 전략은 경쟁사가 고객 관계 마케팅을 하지 못하게 만든다. 시장에서의 비중이 커질수록 향후 소비자를 차지하게 될 가능성은 더 커지고 궁극적으로 시장을 지배하게 된다. 승자 독식 구조 경향은 승자가 시장의 대부분을 가져가도록 만들어준다.
자연 독점 :
고정자산으로 만들어진 시장 지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기 배전망, 유선 통신망, 가스 보급망 같은 것이다
원가의 계단식 변화 :
어떤 특정 노선에서 가격을 바닥까지 떨어뜨린 저가 항공사는 그 노선에서 모든 항공사를 밀어낸 후 가격을 올려서 이익을 얻고자 할 것이다. 만약 경쟁사가 다시 돌아온다면 가격은 금세 낮아져 신규 진입자를 쫓아버릴 것이다. 또는 커피숍 프렌차이즈의 경우 경쟁사가 대응하기 전 가장 유리한 입점 위치를 점하는 것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보할 것이다
3) 매우 높은 매출 총이익
셋째, 우리 사업은 유능하고 목표가 뚜렷하며 신뢰할 만한 경영진 을 보유하고 있다
경영진의 실행력이 회사의 성공과 실패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성공 경험이 있는 기업가, 경영진을 구하는 일은 쉽지 않다. 투자자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경영진, 기업가를 찾게 된다
균형잡힌 팀 :
기술개발, 영업, 마케팅 역량을 고루 갖춘 팀 구성원이어야 한다. 투자자는 어떤 특정 개인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능력 있는 팀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경영권을 잃지 않기 위해 우수한 인재를 좋은 조건으로 영입하는 데 주저하는 초기 기업 CEO는 투자 유치도 어려울 뿐더러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해박한 영역 지식 :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로 무장한 업종에서 뛰어난 경영진은 투자자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성공 경험 :
투자자는 당연히 성공한 경험이 있는 경영진에게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
생활 유지 지향이 아닌 열망에 대한 투자 :
투자자는 창업자나 경영진의 생활 유지를 위한 수준의 사업을 항상 경계한다. 기업가의 스타일이나 동기는 투자자에게 어필하는 한 요소이며 궁극적으로 자본 이득을 창출해내기 위해 노력한다는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우리 사업은 단계별로 가치 제안이 뚜렷한 성장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사업계획은 성장 단계의 개요를 보여주어야 하며 각 성장 단계를 달성하게 되면 회사의 가치가 어떻게, 얼마나 증진되는지도 포함되어야 한다. 이 부분은 반드시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할 부분이다.
다섯째, 우리 사업은 현실성 있는 가치 평가를 제시한다
투자자들은 회사가 잘될 경우 그 회사에 투자한 결과가 매우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확신을 원한다. 회사의 가치 평가에 대한 내용을 입증할 만한 증거를 끌어모아서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사업 계획은 궁극적인 목표단계에서의 회사 가치 혹은 다음 라운드에서의 회사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표현하면 좋을 것이다.
여섯째, 우리 사업은 투자자들의 최종적인 투자금 회수에 있어서 만족할만한 이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제공할 것이다
외부 투자자가 투자할 정도로 가치 있기 위해서는 대기업 또는 큰회사의 한 부분이 아니라 회사 독자적으로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자는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회사의 IPO 가능성에 대해 매우 큰 믿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물론 투자자와 기업가는 회사의 좋은 신규 매수자에 관한 의견 또한 가지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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