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프로세스 - 17 STEP / 고객이 주는 이익 계산
고객이 주는 이익 계산
사업의 지속성과 매력도 분석
고객 한명이 얼마나 가치를 창출하며 고객 한명을 창출해내기까지 얼마의 비용이 드는가를 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만약 고객에 대한 분석없이 시장의 규모만 보고 매출에만 열을 올리게 되면 제품 및 서비스의 낮은 이익률과 높은 고객 획득 비용 때문에 고객과 매출이 늘어남에따라 적자가 커진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을 것이다. 그리고 사업은 망할 것이다. 사업의 지속성을 위해 다음을 검토해야 한다.
1. 일회성 수입원
2. 반복성 수입원
3. 부가 수입
4. 각 수입원의 매출총이익
5. 고객 유지율
6. 제품수명
7. 재구매율
8. 자본 비용
연 단위로 측정하며 부채나 자본의 형태로 투자자 또는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이다. 실적 자료가 없는 신생기업은 연 35%~75%가 적절한 수치가 된다. 특히 투자자에게 조달하는 자기자본 조달 비용이 높은데 그 이유는 투자자는 향후 몇 년간 자금을 회수하지 못하며 신생기업의 리스크를 함께 감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리스크 프리미엄을 요구한다.
고객이 창출해내는 가치의 계산
고객이 창출해내는 가치 자체만으로는 사업이 매력적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 이것을 알려면 고객 획득 비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1만 달러의 고객 가치는 획득 비용이 1,000달러일때는 훌륭하지만, 획득 비용이 50,000 달러라면 매우 비관적이거나 "도전적"인 사업이다.
예시) 기업 X는 초기 구입비와 매년 유지비가 드는 작은 장치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일회성 수입 : 장치가격 10,000 달러
반복성 수입 : 6개월 보증 기간 이후 매년 제품가격에 15%의 유지 보수비 부과, 첫해(00년)는 750달러, 01년부터는 계속 1,500달러 매출 발생
부가 수입 : 없음
이익률 : 장치는 65%, 유지 보수는 85%
고객유지율 : 유지 보수의 경우 첫해인 00년은 100%, 01년부터는 90%
제품수명 : 5년
재구매율 : 유지 보수 서비스를 받는 고객 중 75%
자본 비용 :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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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시점(00년) |
1년차(01년) |
2년차(02년) |
3년차(03년) |
4년차(04년) |
5년차(05년) |
장치수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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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가격 |
10,000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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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0 달러 |
재구매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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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이익률 |
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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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장치 이익 |
6,500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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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75 달러 |
유지 보수 수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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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비용 |
750달러 |
1,500 달러 |
1,500 달러 |
1,500 달러 |
1,500 달러 |
750달러 |
고객유지율 |
100% |
90% |
90% |
90% |
90% |
제품 교체 |
누적고객비율 |
100% |
90% |
81% |
72.9% |
65.6% |
65.6% |
재구매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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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5% |
이익률 | 85% | 85% | 85% | 85% | 85% | 85% |
유지 보수 이익 | 637.50 달러 | 1,147.50 달러 | 1,032.75 달러 | 929.48 달러 | 836.40 달러 | 313.65 달러 |
총이익 | 7,137.50 달러 | 1,147.50 달러 | 1,032.75 달러 | 929.48 달러 | 836.40 달러 | 5,188.65 달러 |
자본비용 | 50% | 50% | 50% | 50% | 50% | 50% |
순현재가치(NPV) | 100% | 50% | 25% | 12.5% | 6.25% | 3.125% |
현재가치 | 7,137.50 달러 | 537.75 달러 | 258.19 달러 | 116.19 달러 | 52.28 달러 | 162.15 달러 |
1주기 동안 (00년~05년 현재 가치합) | 8,300.06 달러 |
스타트업기준으로 고객이 창출해내는 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50%의 높은 자본 비용의 비중이다. 자본 비용을 고려한 현재가치 할인의 의미는 내일 발생할 이익이 오늘 발생하는 이익보다 가치가 낮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사용료와 소모품에 의존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무조건 승리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된다.
또 다른 중요한 변수는 이익률과 고객유지율이다. 일반적으로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 유지비가 낮으며 높은 고객 유지율은 1주기동안 고객이 창출해 내는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본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면 완전히 다른 1주기 고객 가치를 얻어낼 수 있다. 대부분의 창업가는 예상보다 훨씬 낮은 1주기 고객 가치에 당황한다.
수입원의 다양성과 고객 수에 내재된 가치는 기업의 자산 가치를 결정하며 높은 자산 가치를 인정받는 신생기업은 쉽게 자금을 유치할 수 있다. 더불어 매력적인 인수기업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크다.
이처럼 고객 1주기 가치 값도 중요하지만 개별 변수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업체를 운영하며 훈련된 기업가는 맹목적인 낙관론이 아니라 숫자에 근거해 판단하고 실천해야 한다. 또한 숫자 뒤에 숨은 중요한 원인 변수를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고객이 창출해내는 1주기 가치를 산출할 때 고려사항
1.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하다.
2. 고객 1주기 가치는 매출이 아니라 이익으로 측정해야 한다.
3. 간접비를 무시하면 안된다.
4. 결국은 이익률이 결정한다.
5. 고객 유지율도 중요하다.
6. 업셀링은 매력적인 기회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산업의 사업 지속성과 매력도
제품 형태가 아닌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우 고객이 창출해내는 가치는 고객 획득 비용의 3배 이상이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 획득 비용을 계산할 때는 연구 개발이나 일반 관리비, 기타 간접비 등이 전혀 포함되지 않으므로 이러한 항목에 지출하는 비용을 감안해야 한다.
둘째, 아무리 현실감각을 감안해 보수적으로 접근해도 창업자 특유의 지나친 낙관주의가 작용하지 않을 수 없다.
셋째, 신생기업은 불안전한 환경에서 사업을 한다.
따라서 고객이 창출해내는 가치와 고객 획득 비용 비율은 3:1이상이 되어야 개발지연, 경쟁자 등장, 경기 불황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버텨낼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