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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 6 /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을 위하여

부자팩토리 2018. 11. 5. 01:54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을 위하여

기업가치의 설정

자금조달 프로젝트를 기획할 경우 스타트업 대표는 회사의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보수적이고 냉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기업가치는 자금모집과 투자자만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내 사업에 주관이 개입되어서 시장에서 평가하는 가치보다 높게 제시할 경우 보수적인 투자자 입장에서 반응이 냉담할 수 밖에 없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기본적인 취지는 초기 기업에 대한 자금조달이지만 기업가마다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단순 운영자금 조달이 아니라 기존 빚을 청산하는데 모집금액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업이 빌린 돈에 높은 이자를 지불하고 있는 상태라면 크라우드펀딩으로 끌어온 외부자금으로 기업의 이자비용을 줄이는 시도를 하는 기업도 존재합니다. 


또는 크라우드펀딩을 투자회수전략의 형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회사를 팔거나 상장 후에 공개 주식거래시장에서 주식을 파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개는 상장 기회를 가질 수 없기에 시장에서 구매자를 찾는 것입니다. 대중적인 소유권은 넘겨주고 회사운영권은 보유함으로써 개인적 금융재산을 일부 분산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업주가 크라우드펀딩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편법시도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법은 발행인의 증권을 1년동안 매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수익률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또한 수익률은 매우 보수적으로 계산합니다. 보수적으로 책정한 매력적인 투자수익률을 달성시켜줄 기업이 있다면투자자의 호감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투자자의 호의를 매출과 이익을 높이는데 활용해야 투자자들과 신뢰를 쌓아나가면서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신뢰를 쌓아나갈수록 투자자들이 개인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홍보를 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업은 배당의 형태로 투자자들의 수익을 보장해 주는 것이 투자자에게 바른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배당은 대안투자에서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양보다 많거나 같은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매번 배당수익을 제공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기업가치를 증명해낸다면 투자자에 대한 신뢰를 계속 쌓아나갈 수 있을 것이고 또 다른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혁신적이고 신뢰가능한 프로젝트

투자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기 위해서 투자자에게 선보일 펀딩 프로젝트는 현실적이면서 투자자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비지니스모델이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상품과 아이디어에 관심과 호감을 갖지만 그것이 비현실적이고 수익성이 떨어지는 이상적인 상상에 불과하다면 관심으로 끝날 것입니다. 투자자의 진정한 관심을 끄는 것은 그들이 불편해 하는 것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그 서비스가 아직 현실에 구현되지 않았고펀딩 발행을 희망하는 기업에서 미래의 청사진을 보았다면 진정한 호감과 관심을 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과 기업의 미래 청사진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개설자와 투자자들 사이에 신뢰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기업은 투자자에게 어떻게 수익을 돌려줄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강력한 신뢰는 바로 투자자의 수익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젝트 개설자는 혁신적이고 현실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회사의 청사진을 제시하 간결한 핵심어를 바탕으로 장황하지 않게 핵심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어필해야 하며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곁들여서 투자자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즉 프로젝트의 내용이 뛰어나더라도 투자자에게 전달이 잘 되지 못하면 투자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개설자에게 필요한 자질

프로젝트 개설자는 적극성과 능동성은 매우 필요한 자질중 하나입니다.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은 자신들의 말에 고분고분하게 수긍하는 스타트업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은 매일매일 해결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므로그 문제에 정면으로 대응하여 이겨나가는 원동력이스타트업 창업자의 적극성과 능동성에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크라우드펀딩 시스템의 중요한 작동원리는 3F 입니다. Family, Friend, Fan 훌륭한 스토리와 사람을 마음을 사로잡는 프로젝트가 있다고 하더라도 3F가 작동하지 않으면 펀딩 성공가능성은 희박해집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는 기업을 살려내기 위해 법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무슨일이든 해야 합니다.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일은 체면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창업자의 적극적인 노력에 의해 주변사람들을 움직였을 때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가 성공한다는 것은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수 많은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서 실제 입증된 사실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크라우드펀딩 중개 플랫폼에서는 프로젝트 개설자에게 3F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중개 플랫폼인 인디고고에 따르면 프로젝트 개설자는 자신이 설정한 펀딩목표금액의 25%를 3F로부터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3F는 프로젝트 개설자와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로부터 25%의 목표금액을 충당하고 나머지 75%에 해당하는 부분을 대중에게 투자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3F 구성원이 있을 것이고 3F의 또다른 3F로 계속 네트워크가 연결되기 때문에 3F가 중요한 것입니다. 


입소문의 횽보효과가 가장 강력한 것입니다. 3F 각자의 네트워크 채널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관심을 갖고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크라우드 펀딩 투자자는 투자자인 동시에 가장 훌륭한 마케터가 됩니다. 펀딩이 성공하여 프로젝트가 현실화 되면 3F와 투자자 및 대중들은 이를 직접 사용하는 소비자가 됩니다. 크라우드펀딩 씨앗이 되는  3F는 투자자+마케터+소비자 라는 3가지 지위를 갖게되는 매우 소중한 존재들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개설자는 펀딩 초기단계에서 3F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펀딩에 참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검증과 보상

전문투자자를 제외한 일반적인 개인투자자들은 투자를 했을 때 투자금액에 대한 손실을 내지 않기를 희망하는 정도가 매우 강합니다. 따라서 투자대상이 되는 기업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얻기 희망하고 충분한 정보를 획득한 후 확신이나 신뢰가 생겼을 때 투자를 결심하게 됩니다. 투자자의 신뢰를 쌓기 위해 전문가를 통해 자체 재무보상액을 투명하고 적절하게 설정하여 검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을 앞세운 유사수신행위로 투자자들을 현혹시켜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둥 각종 미사여구와 감언이설로 투자자들을 현혹하는 사기꾼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없는 정도의 자체 재무보상액을 책정하면 안되며 정보공개의 일부로서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획득해야 합니다. 투자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제 3자를 통해 검증을 받았다면 프로젝트에 따른 보상을 제시해야 합니다. 투자자에게 제공할 보상방법 및 금액을 투자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법률상의 허점을 이용하여 잔꾀와 편법을 일삼는다면 개인브랜드 및 회사브랜드 가치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직과 신뢰가 가장 훌륭한 품질보증서라는 것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성공적인 리더는 배당의 형태로 투자자에게 돌려 줄 것입니다. 튼튼한 기업이미지는 단시간에 구축되지 않습니다. 시간을 들여서 투자자들과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지분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세계에서 두 번의 기회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개설자와 투자자들간의 소통

삼성이라는 기업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고 1년 365일 광고를 통해 접합니다. 굳이 광고를 하지 않아도 알 법한 대기업인 삼성이 왜 엄청난 광고비를 써가면서 광고를 할까요?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잠시라도 눈과 귀에서 멀어지면 다른 회사의 대안을 찾기 때문입니다 초일류 대기업도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끊임없이 시도하는데 아직 인지도도 구축되지 않은 스타트업이 투자자와의 소통을 게을리해서야 되겠습니까? 


프로젝트 개설자는 펀딩을 시작하면 수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투자자들은 프로젝트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들의 수 많은 질문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준비하는 자료 또는 동영상은 정성을 다해서 준비합니다. 


하지만 게재한 자료에 대한 업데이트에 대해서도 정성을 다하는 기업은 얼마나 될까요? 통계상으로 보자면 업데이트 비율이 20%가 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신속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펀딩 성공가능성이 13% 정도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업데이트는 프로젝트 개설자의 열정과 소통에의 의지를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접합니다. 그리고 수익을 내길 희망합니다. 그런 프로젝트를 찾음에 있어 프로젝트 개설자가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투자자와 소통하며 자신의 회사를 홍보하는 모습을 본다면 해당 회사에  상당한 호감과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의사결정에 참고할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개설자는 신속정확한 업데이트 이외에도 감사 이메일과 투자자의 질문에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투자자와 소통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향후 투자자가 마케터와 소비자로 변모했을 때 가장 확실한 아군이 되는 것입니다.

크라우드펀딩 성공 이후 투자자들과의 관계 유지

프로스포츠에서 Fan과 구단사이에는 매우 밀접한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팬이 있어야 스포츠팀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회사와 소비자 사이의 관계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투자든 신제품을 구매했든 어떤 형태로든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는  회사나 제품에 대해서는 애정을 갖게 되고 그러한 소비자의 애정이 회사의 수명을 지속시켜주는 핵심적인 동력이 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개설하여 펀딩에 성공했다면 그 이후 중요한 것이 투자자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투자자 관리는 향후 마케팅 기회를 확보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투자자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CEO의 열정과 적극성이 투자자 단체를 전략적으로  기업을 위한 강력한 대변자로 성장하도록 할 것입니다. 


투자자와의 관계유지를 위해 기업은 지속적으로 정보를 공개해야 합니다. 동영상, 소셜미디어, 고객센터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해야 합니다. 또한 이런 정보를 크라우드펀딩 중개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심을 표명하는 투자자들이나 고객들에게 진정성있는 응대를 하여야 합니다. 물론 돈을 지불해서 컨설턴트에게 의뢰할 수도 있지만 지속성은 CEO의 관심과 애정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