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ch 2 - 금융지식/"금융지식"키우기

금융지식 #14 / 투자(Investment)

투자(Investment)

투자란?

투자란 투자원금을 가지고 가치를 상승시켜 원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투자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투자는 투자입니다. 저마다 자기만의 방식이 있으며 자신이 잘하는 분야가 따로 있습니다. 주식을 해서 수익을 내는 사람, 선물 옵션을 통해 수익을 내는 사람, 부동산을 통해 수익을 내는 사람, 채권을 통해 수익을 내는 사람등 정말 많습니다.


투자에 이제 입문한다면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반드시 교육비라는 형태로 손실을 보게 마련이니까요. 따라서 처음에는 무조건 작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의 경우 모의투자를 통해 투자하는 방법을 익히고 투자 원금의 1%정도를 운용해보면서 경험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론으로도 배우고 실전으로도 배우고 반드시 경험을 쌓아서 본격적으로 투자활동에 임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투자는 수익을 낼 수도 손실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의 원칙

투자의 원칙은 첫째도 둘째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워렌 버핏의 6대 투자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 시점을 기다려 가격이 낮을 때 매수한다.

2. 단기 매매를 많이 하지 않고 소수의 종목에 장기 투자한다.

3. 주당 순이익(EPS)보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이 15% 이상인 종목을 투자 기준으로 삼는다.

4. 꾸준한 매출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장기적 경쟁력을 가진 독과점 기업을 사랑한다.

5. 향후 25년간 성장할 잠재력을 지닌 회사를 발굴하라.

6. 투자의 제1원칙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다.

수익성, 안전성, 유동성

투자활동은 수익성, 안전성, 유동성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다는 것을 투자에 막 입문한 사람들은 아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성

높은 이자수익이나 가격 상승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하며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수익률이 높은 금융상품을 택하는 것은 매우 당연합니다. 하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즉, 수익성이 높으면 손실을 볼 확률도 높아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안전성

원금이 보존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보통의 경우 수익성과 안전성은 반비례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안정성이 높을 수록 수익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유동성

돈을 쉽고 빠르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지를 의미하며 "환금성"이라고도 합니다. 별다른 손해 없이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상품은 유동성이 높고, 현금으로 바꾸는 데 손해를 보거나 오래 기다려야 하는 상품은 유동성이 낮습니다. 수익성과 안전성이 조화를 이루었더라도 정작 필요할 때 찾아 쓸 수 없으면 좋은 투자대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시점에 투자상품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유동성이 높은 대상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의 종류

증권투자

주식, 채권, 어음, 옵션 등의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물투자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이나 기계, 설비, 골동품 등 고정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직접 투자

금융자산이나 실물 자산에 자신이 직접 투자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간접투자

투자 전문가가 운용하는 집합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증권

주식과 채권을 통틀어 증권이라고 합니다. 주식과 채권은 모두 재산을 표시한 증거 문서를 의미하는 유가증권 형태로 발행된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이 "유가증권"의 줄임말이 증권입니다. 

주식

회사에 투자하는 것으로 회사에 이익이 발생할 경우 그 이익에 대해 배당받을 권리가 있는 반면 손해가 나면 그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채권

회사에 돈을 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회사가 이익을 보든 손실을 보든 관계없이 원금+이자를 돌려받게 됩니다.


안전성은 높지만 수익성이 낮은 금융수단은 예금, 적금

안전성은 낮지만 수익성이 높은 금융 수단은 주식

중간 정도의 안전성과 수익성을 지닌 금융 수단은 채권

안전성은 매우 낮지만 수익성은 매우 높은 금융 수단은 선물 옵션같은 파생상품 거래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