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시태그 마케팅 성공사례
허니버터칩
허니버터칩 대란을 기억하시나요? 2014년 8월 출시되었던 허니버터칩은 5개월만에 200억 원의 기록적인 매출을 올린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토록 뜨거울 정도로 맛있는 과자였나요?
필자가 생각하기에는 맛만으로 따지면...맛이없는건 아니지만 그저그랬습니다. 하지만 허니버터칩은 지금도 50억 원 이상의 월매출을 올리는 인기과자입니다. 광고도 딱히 하지 않은 허니버터칩이 어떻게 인기상품이 되었을까요?
희소성마케팅과 해시태그의 파워
인스타그램에서 #허니버터칩이라고 검색하면 18만4천개의 게시물이 나옵니다. 허니버터칩이 항상 뜨겁던 당시 허니버터칩은 "없어서 못팔았습니다." 이러한 희소성 마케팅으로 한창 인스타그램에 열을올리고 있던 인기연예인들이 어렵게 구한 허니버터칩을 인스타그램에 인증샷으로 올리면서 어렵게 허니버터칩을 구한 사람들도 너도 나도 인증샷을 찍어 올렸습니다.
이러한 기이한 현상에 뉴스기사보도까지 이어지며 한바탕 열풍?을 치렀습니다. 인스타그램상에서 뭔가를 보여주기를 원하는 소비자 욕구와 맞물려 무서운속도로 확산되어 나갔습니다.
관심사 기반의 인스타그램
지인기반으로 관계를 구축하던 SNS에서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한다는 것에 지쳐있던 사람들이 "관심사"기반 SNS인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짧고 간단한 사진과 동영상을 지인들의 눈치를 보지않고 마음껏 올릴 수 있었다는 것에 열광했습니다.
허니버터칩 사례와 같이 인증샷과 해시태그로 팔로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참여를 불러일으킨 사건은 막대한 TV광고에 광고비를 투자하는 것보다 SNS를 통한 자발적인 정보교환으로 인한 바이럴 마케팅의 유행을 촉진시켰습니다.
허니버터칩 해시태그 사례는 허니버터칩을 맛본사람과 그렇지 못한사람을 구분지어주는 매개체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잘 분석하여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활용한다면 광고비 절감과 더불어 훨씬더 높은 효율로 마케팅을 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막대한 광고비보다도 잘 기획된 해시태그의 사용과 입소문 마케팅이 더 폭발적이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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