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 펀딩과 유형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 펀딩은 군중 또는 다수를 의하는 crowd와 자금제공을 의미하는 funding 을 조합한 용어로 창업가 또는 기업가 즉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온라인에서 자금모집을 중개하는 중개플랫폼을 통하여 불특정다수의 소액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형태의 투자유치를 말합니다. 웹서버와 웹브라우저의 네트워크 발전과 스마트폰이라는 모바일의 발달로 인해 SNS가 보편화 됨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자금수요자(발행인)과 자금공급자(투자자)간 능동적인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아이디어, 아이템이 좋은 창업기업과 창업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일반대중들이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하여 해당 기업 및 프로젝트의 성공가능성을 평가하고 일반 대중들이 십시일반으로 소액의 자금을 투자하는 크라우드펀딩은 이미 선진국에서 자금조달의 한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굉장히 정교해지고 발달하고 있습니다. 자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 기업을 비롯한 소규모 회사의 자금 수요자들은 담보력이 부족할 수 밖에 없고 자본시장 접근성 또한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은행대출을 받기도 힘들뿐만 아니라 증권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또한 쉽지 않았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이러한 혁신적인 사업가이지만 자본력이 부족한 사업가들에게 있어 대안적인 자금 조달 인프라로 기능할 수 있으며, 자금 수요자는 온라인 노출 구전에 의한 인지도 상승,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와의 소통 확대 등을 통해 마케팅적 효과 또한 상당부분 누리게 되었습니다.투자자 측면에서 보자면 그동안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투자 시장은 벤처캐피탈 엔젤투자자 등 정보접근능력, 심사분석능력,자금력 등을 갖춘 전문투자자의 영역이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러한 시장에 참여할 기회가 많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크라우드 펀딩이라는 형태를 통해 크라우드 펀딩 중개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집단지성을 바탕으로 일반투자자가 소액의 비상장 주식 등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됨에 따라 하이리스크-하이리턴 투자 성향을 가진 투자자들에 대하여 투자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투자대상 자산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크라우드 펀딩은대출형과 보상형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기부형 역시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은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었으나 미국과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법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도 정비가 완료될 경우 투자형 크라우드 펀딩의 성장세 회복이 예상됩니다. 현재 소액 개인대출 이외에 지역 중소기업 대출의 명목으로 다수의 펀딩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으로는 자금모집 및 보상방식에 따라 기부형, 보상형, 대출형, 증권형(투자형) 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
기부형 크라우드 펀딩은 대개 문화.예술.복지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무명가수가 재능이 아주 뛰어난데 음반을 발매할 자본이 없다고 합시다. 이 재능을 알아본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팬일 수도 있고 우연히 이 가수의 공연을 봤을 수도 있고 이런 사연을 접한 개인투자자는 이 무명가수의 재능이 세상에 알려지길 원하면서 십시일반 소액을 투자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인 자본을 바탕으로 무명가수는 음반을 출시할 수 있게 되고 차트에도 진입하는등 음악계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렇게 되면 이 가수에게 후원을 해준 소액투자자들은 이미 보상을 받았다고 생각하며 이 가수의 앨범출시에 자신이 작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부심이 자리 잡을 것입니다.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
보상형 크라우드 펀딩은 시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자금모집을 해준 투자자들에게 시제품등을 혜택으로 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페블 스마트 워치의 경우가 대표적 사례입니다. 페블은 시제품 기획에 매우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자금력이 부족하여 시제품을 출시할 수 없었습니다. 킥스타터라는 크라우드 펀딩 중개플랫폼을 통해 세상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페블 스마트 워치 시제품이 출시될 수 있도록 후원 캠페인에 참여하였습니다. 페블 측은 금전적으로는 보상을 할 여력이 되지 않지만 시제품이 나오면 가장 먼저 투자자에게 시제품을 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시제품이 출시되면서 시장에 뜨거운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페블은 성공하였습니다. 투자자들은 성공한 시제품을 가장 먼저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누렸고 페블 출시에 한 몫했다는 뿌듯함 또한 함께 하였습니다. 만약 크라우드 펀딩이 없었다면 페블 스마트 워치는 이 세상밖으로 나오지 못했을 수도 있었고 혁신적인 기업은 자금 조달 실패로 빛을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증권형(투자형)크라우드 펀딩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 수요자에게자금을 공급해주는 대가로 해당 기업의 주식 등 증권을 수취하는 크라우드 펀딩 유형입니다. 사업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배당금의 형태로 받거나 해당 주식을 시세차익 등의 형태로 매각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자금 수요자는 주로 스타트업 기업이 됩니다. 한국의 보상.증권형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으로는 pallo, tumblbug, opportune, wadiz, tenspoon, the bridge 등이 있습니다.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공급에 대한 대가로 이자를 제공받는 형태의 크라우드 펀딩 유형입니다. 은행권과 같은 제도권 금융회사의 이용이 쉽지 않은 스타트업 기업이나 개인 사업가등이 자금을 조달하는 자금 수요자가 됩니다.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의 경우 대부업관련 법 등에 따라 개인 간 직접대출 형태가 아닌 간접대출의 형태로 대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시장규모 확대 추이 및 부작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관련 제도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국내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으로는 8 percent, villy, hf Honest Fund, LENDIT., PEOPLEFUND, FUNDA, popfunding, TERAFUNDING, MONEY Auction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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