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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수익 창출

블로그 유입의 핵심! SNS 활용 - 페이스북 -

블로그 유입의 핵심! SNS 활용 - 페이스북 -


대세는 페이스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사람의 욕구과 욕심이 모이게 되고 그곳으로 돈이 몰리게 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이치 입니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자신들의 위치와 기반을 늘려나가며 수 억명의 유저를 확보해 나가고 있는 세계 최고의 SNS 플랫폼입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주제와 페이스북 채널에 대한 주제를 연동시킨다면 좋은 컨텐츠를 기반으로 많은 수의 사람들이 유입될 것입니다. 


즉 블로그-홈페이지-SNS(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 카카오)-검색엔진(구글,네이버,다음) 간의 연동 고리를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페이스북을 알아야 합니다. 페이스북이 어떤 형태로 플랫폼이 구성되어 있는지 페이스북의 로직과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이 무엇인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형태와 구조

페이스북은 개인계정 --> 그룹 --> 페이지 --> 광고 -->계인계정 이런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활용해서 좋은 성과를 창출했던 사람들은 이 연결에 대한 이해도를 충분히 활용한 사람들입니다. 페이스북 로직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변화하며 만약 페이스북을 사사로운 용도로만 사용하거나 무분별한 광고를 게재하는 도구로만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계정정지"라는 철퇴를 가합니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 엣지랭크

페이스북에 처음 접속을 하면 친구들이 올린 글들이 보입니다. 이 공간을 뉴스피드라고 합니다. 하지만 친구들의 모든 글이 다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친구들의 글 중에서 게시물에 좋아요나 감정표현을 많이 받은 것 덧글이 많이 달린 게시물이 인기있는 게시물로 선정됩니다. 이러한 인기 있는 게시글이 페이스북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선별되어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 스토리범핑

시간이 지났더라도 다른 사람 또는 친구들로부터 여전히 많은 좋아요 + 댓글 등을 받은 글은 뉴스피드 상단에 다시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1년 전 유용했던 정보 동영상을 올렸던 게시물에 사람들이 아직도 많은 반응을 남기는 경우 친구들의 뉴스피드에 갑자기 노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 라스트액터

라스트 액터란내가 최근에 가장 자주 소통했던 친구 50명을 선정해서 내 뉴스피드에 해당 친구들의 글을 더 많이 노출 해준다는 개념입니다. 즉  내 계정에 자주 놀러오는 사람 내가 자주 소통하는 사람들의 뉴스피드에 나의 게시물이 노출되는 빈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의 핵심 키워드는 "연결"입니다. 사람들 각자의 생각을 연결시키고 가장 의미 있는이야기들을 연결시키는 사업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연결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공유, 좋아요, 덧글, 소통활동 등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개인 계정

페이스북의 전체 알고리즘 변경에 따라 과거에 비하여 확실히 페이지의 도달률이 떨어진 것이 사실입니다. 명확한 타겟층이 없는 개인계정의 의미없는 큰 사이즈는 인스타그램의 의미 없는 팔로우수 늘리기와 같은맥락으로 큰 효과가 없습니다. 개인계정은 페이스북의 시작이고 페이지나 그룹을 만들고 광고기능을 사용하기위해 필요합니다. 개인계정의 장점은 첫째, 친구(5000명 최대 한도)와 팔로우를 합쳐 1만 명있다는 전제하에 게시물을 업로드 했을 경우 페이지와 비교해서 도달률이나 노출부분에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둘째, 소통을 중점적으로 키우는 이용자라면 페이지와 비교해서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계정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첫째, 만약 본인 이름이 아니라 닉네임으로 되어있을 경우 계정이 정지 당한다면 본인 이름이 아니고서는 절대 풀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본인 이름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둘째, 계정도 지수가 있는데 페이지와 달리 지수관리가 매우 힘듭니다. 셋째, 소통과 친구들의 덧글관리를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분명히 존재하고 페이스북의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제제사유가 여러방면으로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계정에서 기업광고를 하게 되면 계정 블록이 걸릴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페이지는 쉽게 말해 비즈니스 페이지입니다. 네이버 카페와 비슷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키우면 키울수록 엄청난 화력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을 운영자가 관리를 해야 하지만 활성화가 되고 나면 사람들이 댓글로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알아서 성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장점

첫째, 개인 계정처럼 실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상호나 이름 주제 등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자율성 속에서 비즈니스의 이미지가 사람들의 기억속에 강렬하게 인식될 수만 있다면 성장은 당연하고 수익화 하는데도 큰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페이스북 페이지 --> 유튜브 --> 블로그 --> 홈페이지 등등 연결고리가 강화되면서 유입과 트래픽의 엄청난 활성화를 가져다 줍니다. 이 트래픽은  광고 수익 창출과도 연결됩니다.


둘째, 개인계정과는 달리 페이지는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즉 페이지를 분석 관리하는데  매우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셋째, 성장이 잘 된 페이지는 매매도 일어나지만 화력을 가진 활성화 페이지는 나의 수익 연결 고리에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단점

첫째, 개인계정에 비해  도달률이 좋지 않습니다. 자세히 말해 개인계정의 1/10 정도 입니다. 노출이 안되다 보니 초반에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면 키우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둘째, 주제, 이름이 애매하면 활성화 하기 정말 어렵다는 것입니다. 셋째, 개인계정이 해킹을 당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관리하던 페이지가 모두 없어집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페이지는 관리자를 2명 이상 두면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그룹

페이스북 그룹은 정치, 경제, 연예, 스포츠, 야구, 등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는 소그룹형식의 페이스북 모임입니다. 페이지를 성장시키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그룹을 통하는 것입니다. 그룹의 힘을 빌리면 어렵지 않게 페이지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직접 그룹을 만들어 활성화 시킬 수 있고 만들어져 있는 그룹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두가지를 적절하게 이용하면 개인계정  또는 페이지를 키우는데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계정이 활성화 되어 있고 친구의 수가 많이 확보 되어 있다면 개인 계정에 먼저 공지를 한 후 친구들을 내가 설정한 그룹에 일방적으로 멤버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30명~40명씩 나누어서 그룹에 모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개인계정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그룹을 활용해야 합니다. 


페이스북의 핵심은 연결이고 공유입니다. 자연스러운 공유도 중요하고 인위적인 공유도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그룹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데 한 번에 많은 그룹에 무분별하게 가입을 하게 되면 어뷰징으로 인식되어 계정정지를 당할 수 있으니 하루에 3~5개씩 시간차별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주제별로 다양하게 그룹게 가입한 후 개인계정에 좋은 컨텐츠를 올립니다. 그리고 개인계정에 있는 게시물을 그룹에 공유하여 개인계정의 친구수도 늘리고 각 그룹에서 영향력 있게 활동하여 후일 페이지로 직접적으로 유입을 유도하면  트래픽 형성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유료광고를 쓰지 않고도 홍보를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주제에 맞거나 관심 있는 페이스북 그룹에 다수 가입--> 개인계정 컨텐츠 생산 --> 주제에 맞는 그룹에 공유 --> 공유 시 친구추가나 팔로우를 받을 수 있는 멘트 중요. 사람들은 컨텐츠나 게시물의 글을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면 망설이지 않고 친구신청이나 팔로우를 통해서 적극적으로 다가옵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이해

페이스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광고 입니다. 페이스북 회사는 연결을 키워드로 하면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회사입니다. 유저의 신뢰성 높은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초일류 엔지니어들이 알고리즘을 짠 구글과 더불어 최고의 광고시스템이 바로 페이스북 광고 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에서 광고주가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비즈니스에 가장 중요한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유료서비스 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이용하는 이유는 


첫째, 운영하고 있는 페이지 좋아요 수 늘리기 

둘째,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로 유도하기 

셋째, 운영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유도하기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의 장점은 바로 "타겟팅"에 있습니다. 맞춤 타겟팅, 위치기반 타게팅, 연령 타게팅, 성 타게팅, 언어 타게팅, 상세 타게팅, 연결 관계 타게팅 등이 있습니다. 이 타게팅 시스템은 페이스북에서 컨텐츠나 캠페인이 적절하다고 판단될 경우 여러 옵션을 함께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옵션을 선택하면 광고의 최적화가 이루어 지지 않고 도달범위가 분산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조합하기 위해 연구해야 합니다. 페이지, 그룹에 대한 공유 + 페이스북 광고 를 활용하면 자신이 운영하는 인프라로 유입을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스팸광고에 매우 엄격합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정책위반이 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1. 커뮤니티 규정 준수

2. 불법 제품 또는 서비스 홍보 금지

3. 차별 조장 금지

   ex)인종, 피부색, 성, 장애 등등

4. 담배 제품 및 관련 제품 홍보 금지

5. 약물 및 약물 관련 제품 홍보 금지

6. 안전하지 않은 보조 식품 홍보 금지

7. 무기, 탄약, 폭발물 홍보 금지

8. 성인용품 또는 서비스 홍보 금지

9. 성인용 콘텐츠 홍보 금지

10. 제삼자 권리 침해하는 콘텐츠 홍보금지

11. 충격적, 자극적, 외설적, 폭력적인 것과 같은 자극적인 콘텐츠 홍보금지

12. 개인 특성을 주장하거나 암시하는 내용 포함 금지

     ex) 종교, 신체적 장애 등


13.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속임수, 잘못된 가짜 콘텐츠에 대한 홍보 금지

14. 정치적 사회적으로 민감한 주제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콘텐츠 포함 금지

15. 작동하지 않는 랜딩 페이지로 유도하는 행위 금지

16. 감시 장비 홍보 금지 

    ex) 정보 카메라, 휴대폰 추적 장치 등

17. 잘못된 문법과 비속어 금지

18. 존재하지 않는 기능을 보여주는 이미지 포함 금지

19. 기대할 수 없거나 비현실적인 결과를 나타내는 이미지 포함 금지

20. 대출 홍보 금지

21. 다단계 마케팅 홍보 금지

22. 소액경매, 입찰 수수료 경매 등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홍보 금지

23. 위조문서 홍보 금지

24. 저품질 또는 사용자를 방해하는 콘텐츠 홍보 금지

25. 스파이웨어, 악성코드 등의 소프트웨어 및 관련 링크 포함 금지

26.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없이 자동재생 되는 자동 애니메이션 포함 금지


페이스북 광고를 스마트하게 사용하지 못한다면 광고비만 갈아 넣게 될 것입니다.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에 방문할 가능성 있는 사람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타게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냥 돈써서 광고 해놓으면 효과를 보겠다는 안일한 생각은 광고를 하는데 있어 가장 좋지 않은 사고방식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은 전세계 최고 수준이며 스마트하게 잘만 사용한다면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트래픽을 드라마틱하게 증가시킬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수단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활성화 방법

맞공페

좋아요 수가 비슷한 페이지끼리 서로 페이지를 공유해 주는 방식입니다.

크공페

서로 페이지 A와 B 를 가지고 있다고 하면 서로 공유해주는 방식입니다. A는 본페이지 B는 서브페이지로 새롭게 생성한 페이지 입니다. 하나의 페이지나 계정을 성장시킨 후 멀티계정이나 페이지를 만들어서 공유해주는 방식입니다. 

품앗이

내 페이지의 게시물 좋아요, 페이지 좋아요 를 해달라고 페이스북 관련 커뮤니티에 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불법은 아니지만 상당한 노가다 작업이 필요하며 무리한 활동은 페이지에 부정적인 인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요 작업

하나는 품앗이처럼 서로 게시물 좋아요 / 페이지 좋아요를 해주는 경우가 있고


다른 방법은 전문가에게 돈을 투자해 페이지 좋아요를 늘리는 작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정확한 타겟층이 없고 불특정 다수에게 퍼져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라고 하기 힘듭니다.

페이스북 게시물 홍보시 권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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