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ch 2 - 금융지식/"금융지식"키우기

금융지식 #19 / 펀드 투자 상식(1)

펀드 투자 상식(1)

펀드란?

투자원금을 투자전문회사에 맡기면 투자회사는 그 돈을 모아 투자전문가들이 다양한 금융자산에 투자하고, 그 이익금을 투자 금액에 따라 분배하는 간접투자 상품을 말합니다. 다시말해 여러 사람이 맡긴 돈을 모아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주는 것입니다.

투자 결과 손해가 나면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한 규모에 따라 그 손실을 나누게 됩니다. 따라서 펀드는 저축이 아니며 리스크가 꽤나 높은 투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전문회사는 이익이 나든 손실이 나든 투자한 돈에 비례해서 수수료를 떼어갑니다.

펀드는 투자신탁과 뮤추얼펀드(회사형 투자신탁)로 나뉩니다.

투자신탁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으로 투자전문회사가 수익증권을 사는 구조입니다.

뮤추얼펀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으로 가상의 주식회사를 만들고 그 회사가 수익증권을 사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가상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투자신탁의 형태가 많기때문에, 보통 펀드라고 하면 투자신탁 상품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저축이 아닌 투자상품

펀드는 주식 투자처럼 개인이 일일이 주식을 고르고 사고파는 시점에 대해 고민할 필요 없이 돈을 맡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금융회사에 돈을 저축한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은행에서도 펀드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게 생각할 여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펀드를 판매한 회사에 지나지 않습니다. 

펀드에 돈을 맡긴다는 것은 저축 활동이 아닌 투자 활동입니다. 투자 활동은 돈을 벌 수도 있지만 잃을 수도 있습니다. 펀드 투자로 잃은 돈은 개이니 책임져야 하며 은행은 아무 상관없습니다. 돈을 직접 굴린 자산운용회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돈을 잃는 순간에도 은행이나 자산운용회사 직원들은 여전히 월급을 받고 심지어는 보너스까지 챙겨갑니다.

매월 일정액을 불입하는 적립식 펀드는 정기적금과 불입 방식이 유사하기 때문에 저축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적립식 펀드도 엄연한 투자의 일환이기 때문에 원금을 잃을 수 있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은 돈을 맡긴 개인이 지게 됩니다.

펀드 회사의 종류

판매회사

펀드 판매회사는 투자자에게 직접 펀드의 내용에 대해 상담하고 판매하는 일을 합니다. 은행, 보험회사, 증권회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자산운용회사

운용회사는 투자 전문가(펀드 매니저)를 고용해서 투자자에게 모은 자금을 주식, 채권 및 부동산, 실물자산 등에 투자하는 일을 합니다.

신탁회사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안전하게 보관 및 관리하고 자산운용회사의 펀드 운용을 감시하는 회사입니다.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증권금융회사가 이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