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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 3 - 사업시스템/(자금조달)벤처캐피탈 펀딩

벤처캐피탈 #5 / 자금 조달 금액의 산정

자금 조달 금액의 산정

자금 조달 규모와 사용처 결정

사업가는 자금 조달 규모를 정함에 있어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원칙은 초기 자금 조달을 필요이상으로 많이 하여 불필요한 지분희석을 초래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사업초기에는 적은 금액을 투자받아 그 자금으로 회사의 가치를 높이고 높아진 회사 가치를 기반으로 추가 자금을 투자 받는 것이 유리하다. 


만약 자금 시장의 상황이 좋지 않다면 즉 자금 시장에 돈이 돌지 않아서 회사가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투자 평가 가치가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기회가 닿을 때 가능한 많은 자금을 끌어 와야 한다 


만약 투자 평가 가치가 매우 낮다면 경비를 아껴서라도 필요 자금을 줄여서 투자 조달 금액을 줄여야 하고 향후 투자 환경이 개선되는 싸이클이 올때까지 견뎌내야 한다. 


투자 평가 가치도 높고 외부 자금 시장 상황도 좋다면 다소 과하더라도 많은 자금을 조달해서 공격적인 성장을 추구해보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된다. 시의 적절하게 투자 전략을 세우지 못하거나 실행에 옮기지 못한다면 경쟁사가 투자받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벤처 기업의 조달 금액 산정

초기 기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 매출이 발생할 때까지 걸린 시간이다. 그리고 첫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 비용이 지출된다. 사업가는 초기 사업에서 자금을 소비하는 주요 항목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산의 취득

사업을 시작하고 설비를 갖추는 데 필요한 자본 비용이다. 대부분 사업을 위해 선금으로 필요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추가된다. 사업가는 자본 지출을 연기하거나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짜내도록 계속해서 고민해야 한다. 만약 장비와 같은 구매를 다음 투자 라운드까지 연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 투자 라운드의 주당 가격이 현재의 두 배 정도가 된다고 가정하면 지분 희석 관점에서 볼 때 해당 장비를 매우 싼 가격에 사는 것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기업가는 이런 방식의 사고를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가치 있는 고정 자산의 취득은 향후 회사를 매각할 때 오히려 가치가 증가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좋은 입점 위치의 소매점 같은 경우이다 최소 규모의 자산 취득 일정이 잡히면 가장 낮은 비용으로 소요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주식 발행을 통해 자금 조달을 대체할 수 있다면 리스나 부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된다. 초기 기업에 리스 또는 "벤처기업 대출" 을 해주는 회사들이 많이 있다. 이자율이 높고 소량이긴 하지만 최근 진행된 투자라운드 주가를 기준으로 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옵션을 통한 지분을 요구하기도 한다. 하지만 리스나 부채를 활용하려면 다음 3가지 주의사항을 고민해야 한다

1. 리스나 부채는 회사의 현금 흐름을 상당히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는 경우에만 유용하다

예를 들어 18개월 정도의 운영자금이 있는 경우 부채나 리스기간이 2년이라면 이러한 옵션은 피해야 한다. 75%정도 부채는 현재 보유중인 자금이 떨어지는 시점에서 상환해야 하므로 현금 흐름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기여하는 바가 매우 작다. 회사는 이자 비용, 설비 설치, 리스 준비 비용을 지불해야 하고결과적으로 현금흐름 측면에서 불리해 진다

2. 기존 주주들이 다음 투자 라운드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망이 매우 큰 경우 부채나 리스는 불리하다

투자자들의 자금은 자본화되는데 그 자본금이 부채 대여자의 리스크를 낮추는 데만 이용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후속 투자는 어려워 진다

3. 주주들이 다음 투자 라운드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가운데 여전히 기업 가치가 높다면 부채나 리스는 불리하다

지적재산권 또는 고정자산 가치가 큰 경우 부채나 리스의 범위가 큰 경우 청산 시점에서 현금화된 자산이 이 부분을 상환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이 시점에서 부채나 리스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부채와 리스업자들은 그들의 부채를 조절해서 부채 리스크만을 발생시키는 데 매우 능숙하다. 사업가는 회사의 자본금을 일부 또는 전부 잃어버릴 가능성을 부채 채권자에게 원금과 약간의 이자를 지불할 정도로 넘기는 방법을 고안해 내야 한다. 만약 이렇게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부채나 리스업자들의 먹잇감이 될 것이다.




제품 개발 비용

판매가 가능하도록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비용이다. 이 비용은 매달 일정한 비용이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발생한다. 즉 인원수에 따른 월 지출 규모가 쉽게 도출된다. 개발 기간이 늘어져서 비용이 늘어나면 곤란하다. 제품개발팀장과 엄청난 정보 비대칭이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성장 단계의 모습과 기술적 마일스톤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두어야 한다. 


즉 제품의 콘셉트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좋은 제품을 출시할지 좀 더 시간이 걸리더라도 경쟁사와 차별화가 명확히 드러나는 완벽하고 위대한 제품을 출시할지 그 사이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자금을 투입하면 기술개발이 실패할 확률은 줄지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지분이 희석되어야 한다. 불필요한 지분희석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리더십 관리 비용

사업을 조정하고 이끌어가는 비용이다. 사업가의 역량이 펼쳐지는 비용 이라고 볼 수 있다. 비용을 감수하고 일찍부터 CEO와 고위 임원진을 구성할지 지금 돈을 아껴서 나중에 더 큰 역량을 가진 임원진을 구축할지 어려운 결정을 해야 한다

운전자본

매출이 발생할 때마다 현금 흐름이 발생한다. 단기적으로는 지출이 필요하므로 마이너스 현금 흐름이 생기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플러스로 바뀌게 된다. 재고 관리에는 비용이 필요하며 매출 채권 역시 아직 받지 못한 돈이므로 받기 전까지 운전자본이 소요된다. 매출이 늘어나더라도 제품을 만들어낼 때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지고 대금은 늦게 지불 받는 상황이 온다면 심지어 매출 채권 회수가 불가능한 상황이 생기면 심각한 상황이 초래될 수도 있다. 


따라서 사업가는 운전자본에 대해 면밀하게 신경써야 한다. 투자자는 운전자본에 자신들의 투자금이 사용되는 것을 싫어한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회사를 매각할 시점에서는 매입 채무 최대화, 매출 채권 최소화, 재고 최소화, 마이너스 또는 중립적인 운전자본 달성 할 수 있다면 기업가치가 더 높을 것이다. 마이너스 운전자본은 판매비용이 먼저 들어와서 유리한 현금흐름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판매 촉진 비용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영업사원, 인쇄물, 마케팅 등에 자원 투자를 해야 한다. 그리고 판매 촉진 비용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